파워스티리어링 오일의 거품현상 및 냉간시 파워펌프 소음 발생 해결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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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침이나 쌀쌀한날 자동차 시동을 걸면 파워펌프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거나, 파워오일 리저브탱크(파워오일통)에서 거품이 보이거나 오일이 넘치는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점검 및 정비를 진행하면 쉽게 해결이 됩니다.
#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아침에 시동을 걸면 파워펌프에서 소리가 나고 엔진의 온도가 상승하면 소리가 나지 않는다.
- 핸들을 좌우로 돌릴때만 소리가 난다.
- 파워오일에서 거품이 발생된다.
- 주행을 하고 나면 거품이 발생되어 파워오일 리저브탱크에서 오일이 넘친다.
[ 영상 - 공기 유입으로 인하여 파워펌프에서 발생되는 거품과 소음 영상입니다. ]
위와 같은 증상에서는 공통적으로 거품이 발생된다는 점입니다. 거품이 발생되는 이유는 단 한가지, 공기가 파워오일에 유입이 되기 때문이죠. 파워펌프가 작동이 되면 파워오일 리저브 탱크에 있는 오일을 흡입호스(Section Tube)를 통해서 빨아들여 파워스티어링으로 보내주는 열활을 합니다. 파워펌프가 오일을 빨아들일때 대부분 공기가 유입이 되기때문에 해당되는 부분을 잘 관찰해보면 됩니다. 오일이 누유가 되지 않더라도 오일을 빨아 들이는 압력이 커서 아주 미 세한 틈새만 있어도 거품이 발생됩니다.
첫번째, 흡입호스(Suction Tube)가 클램프로 고정이 잘 되었는지와 호스에 균열같은게 있는지 확인합니다.
두번째, 파워펌프의 흡입호스와 연결되어 있는 부분에 오일 누유와 내부에 고무링(O-ring, 씰)의 상태가 정상인지를 확인합니다.
세번째, 오일이 누유되는 곳이 있는지 확인한다.
대부분 공기 유입의 원인은 위 2가지이며 오일이 누유 증상이 없더라도 공기 유입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.
파워펌프는 차종마다 다르겠지만 비싼 부품에 해당이 되기 때문에 흡입호스(Suction Tube)와 고무링(O-ring, 씰)의 교체만으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파워펌프의 오일 흡입쪽인 Joint INLET의 고무링을 신품과 비교한 사진입니다.
신품과의 두께차이가 윤안으로 확인이 가능할정도 기존 고무링이 많이 수축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렇게 고무는 오랜 시간이 흐르면 수축을 하게되어 아주 미세하게 공기 유입이 될 수 있습니다. 자동차에는 수 많은 고무링, 씰등이 있고 이러한 부품들이 시간이 흐르면서 수축하거나 자연적으로 갈라져서 다양한 오일의 누유현상이 발생됩니다.
[ 영상 - 흡입호스(Suction Tube)와 고무링(O-ring, 씰) 교체후 영상 ]
무조건 부품을 교체하면서 원인을 찾기 보다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방법의 정비가 필요합니다.
고무링만 교환하면 해결되는데 고무링만 공급이 되지 않아 파워펌프 통째로 교환해야 하는 방식은 하루 빨리 사라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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